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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디자인가이드라인

사용자 매뉴얼

책자형 가이드라인에 담긴 총 15개의 제품 95개의 설계 변수에 대한 정보를 PC 및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웹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됩니다.
- 제품 설계에 있어 인체치수 정보의 적용 기준을 제공
- 별도의 데이터 가공이나 분석 과정 없이도 제품 개발에 필요한 인체치수 정보 제공
- 제품의 설계값이 목표 고객의 인체치수에 얼마나 적합할지 예측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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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제품유형, 설계변수 테이블
카테고리 머리
제품 유형 모자
설계 변수 둘레

관련 인체 항목

제품 설계 변수 정보
명칭 눈살-눈초리수평길이
정의 추정된 눈살점에서 눈초리점까지의 수평 거리
측정도구 -
측정자세 -
측정방법 -
관련제품
설계변수
고글(깊이)
관련 인체항목 머리두께, 눈초리-뒤통수돌출수평길이
산출식 (Additive Assumption) 머리두께 – 눈초리-뒤통수돌출수평길이

목표 고객 커버리지 분석

디자인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제품 설계 기준에 따라, 목표 고객의 인체치수에 최적화된 제품 설계값을 누구나 쉽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설계 변수에 대응되는 인체치수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함으로써 제품의 설계값에 따라 몇 %의 목표 고객이 해당 제품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커버리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나아가 ‘최적값 산출’ 기능을 통해서는 목표 고객에 대해 가장 커버리지가 높은 설계값을 자동으로 산출할 수도 있습니다.

커버리지 분석 절차 4 STEP

STEP01.  측정 제품 및 설계 변수를 선택합니다.

1측정제품

상단 탭에서 분석을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해당 제품의 3차원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제품 유형의 변경은 상단 메뉴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2제품 설계 변수

설계 변수를 선택하면 해당 제품의 3차원 이미지 위에 해당 설계 변수의 대상 범위가 붉은 선으로 표시됩니다

3측정 인체 치수 항목

제품 설계 변수 항목에 따라 필요한 측정 인체치수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 인체치수 정보에는 인체치수 항목명, 인체치수 항목 정보가 제공됩니다.

4자세히 보기

측정 방법 보러 가기 클릭 시 보다 자세한 인체치수 측정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02.  성별 및 나이에 따른 목표 고객 군을 선택합니다.

1목표 고객 설정

분석 대상 목표 고객 군의 성별 및 연령 구간을 설정합니다.

- 성별 : 목표 고객 군의 성별 선택

- 연령 : 최소 ~ 최대 범위로 연령 설정

* 기본값은 20 ~ 69세의 남/여

STEP03.  상세 조건에 제품의 설계 범위 및 설계값을 입력합니다.

1제품 설계 기준

인체치수 대비 제품의 설계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범위 설계

인체치수 대비 제품 치수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 의자의 깊이는 인체치수(앉은엉덩이오금수평길이) 대비 <최소 80% 이상 ~ 최대 99% 이하>

최소 설계

인체치수 대비 제품 치수의 최소값만을 설정하며, 최대값은 양의 무한대로 설정됩니다.ex) 의자의 너비는 인체치수(앉은엉덩이너비) 대비 <최소 +30mm 이상>

최대 설계

인체치수 대비 제품 치수의 최대값만을 설정하며, 최소값은 음의 무한대로 설정됩니다.ex) 고글의 최대 너비는 인체치수(머리너비) 대비 <최소 +20mm 이하>

설계 기준에서의 최소값과 최대값은 인체치수 대비 사칙연산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나눗셈과 곱셈은 비율(%)로 표현됩니다.

기본값 설정

온라인 디자인가이드라인에서는 책자형 디자인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제품 설계 기준을 기본값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사용자가 제품의 설계 기준을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값 적용’ 버튼을 누르면 책자형 디자인가이드라인의 기준으로 리셋됩니다.

2제품 설계 값

커버리지 분석에 적용할 제품 설계값을 설정합니다.

- 고정형(e.g. 의자 너비) : 단일 설계값

- 조절형(e.g. 조절형 의자 높이) : 최소 ~ 최대 범위

조절형은 최적 설계값을 산출하기 위해 설계 변수의 ‘조절 가능 길이’를 입력해야 합니다.

3최적값 보기

목표 고객 군, 상세 조건을 설정한 후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인체치수 커버리지가 가장 높은 최적 설계값을 자동으로 산출되며, 커버리지 분석 결과가 나타납니다.
STEP04.  제품의 설계값에 따른 목표 고객 커버리지 분석 결과를 확인합니다.

1커버리지

전체 목표 고객 대비 입력된 제품 설계값이 적용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목표 고객의 비율을 의미하며, 사이즈코리아 인체치수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으로 추정된 결과값입니다.

2그래프

사이즈코리아 데이터로부터 산출된 인체치수의 도수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상이 강조된 항목은 입력된 제품 설계값에 따라 해당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인체치수의 범위를 나타냅니다. 그래프 상단에 표시된 mm는 해당 항목의 인체치수 범위를 의미하며, %는 목표 고객 군 전체 인원 중 해당 범위에 속하는 인원을 의미합니다.

3데이터

표본 수

해당 커버리지 분석에 활용된 표본 수를 나타냅니다.

표본 평균연령

해당 커버리지 분석에 활용된 표본의 평균 연령을 나타냅니다.

표본 인체치수 평균

해당 커버리지 분석에 활용된 표본의 평균 인체치수를 나타냅니다.

표본 인체치수 표준편차

해당 커버리지 분석에 활용된 인체치수 표본의 표준편차를 나타냅니다.

표본 인체치수 범위

해당 커버리지 분석에 활용된 표본의 인체치수 최소, 최대값을 나타냅니다.

인체치수 커버리지 범위

입력된 제품 설계값이 적용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인체치수 범위의 최소, 최대값을 나타냅니다.

가상 시나리오 1 : 대학 강의실용 책걸상 제조 업체

A 기업에서는 대학 강의실에 납품하기 위한 학생용 책걸상을 새롭게 디자인하려고 합니다.

목표 고객 군(대학생 남/여)의 인체치수에 적합한 학생용 책걸상을 디자인하기 위해, A 기업은 사이즈코리아의 온라인 디자인가이드라인을 아래와 같이 활용하였습니다.

1. 사이즈코리아 홈페이지(sizekorea.kr)에 접속
2. 디자인가이드라인 → 온라인 디자인가이드라인 페이지로 이동
3. 제품 목록 중 ‘학생용 책걸상’을 선택
4.학생용 책걸상’에 해당하는 5가지의 설계 변수에 대해 아래의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각각의 설계 변수에 대한 최적 설계값을 산출     (단, 목표 사용자는 남/여 대학생으로서 연령 범위를
20~29로 선정하였으며, 책걸상은 모두 조절이 불가능한 고정형으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 a.  목표 고객 군의 성별에 전체를 체크하고, 연령 범위는 20~29세로 설정
  • b.  제품 설계 기 준은 책자형 가이드라인의 기준대로 유지
  • c.  제품 설계값은 고정형에 체크한 후 ‘최적값보기’ 버튼을 눌러서 설계 변수 별 최적치를 산출합니다.
5. 4의 과정을 통해 각각의 설계 변수별로 산출된 학생용 책걸상의 최적 설계값 및 커버리지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좌판 너비

    커버리지 100.00%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0.07%,
    1mm 상향 조정시 -0.00%

    (최소) 499mm

    100%

  • 좌판 길이

    커버리지 93.74%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0.21%,
    1mm 상향 조정시 -0.48%

    421mm

    93.74%

  • 좌판 높이

    커버리지 47.04%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0.07%,
    1mm 상향 조정시 0.21%

    391mm

    47.04%

  • 책상상면 - 좌판

    커버리지 72.76%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0.07%,
    1mm 상향 조정시 -0.34%

    276mm

    72.76%

  • 책상하면 - 좌판

    커버리지 100.00%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0.14%,
    1mm 상향 조정시 0.00%

    (최소) 189mm

    100%

6.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좌판너비를 450mm로 설정하는 방안을 고려, 좌판 너비 450mm에 대한 커버리지 분석을 수행해보았습니다. 커버리지 분석 결과, 아래와 같이, 좌판 너비를
450mm로 설정하더라도 목표 고객의 커버리지에는 큰 변화가 없음을 발견하였습니다.

7. 최종적으로 결정된 학생용 책걸상의 설계값 및 커버리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좌판 너비

    450mm

    99.04%

  • 좌판 길이

    421mm

    93.74%

  • 좌판 높이

    391mm

    47.04%

  • 책상상면 - 좌판

    276mm

    72.76%

  • 책상하면 - 좌판

    191mm

    100%

향후, 분석 결과에 따라 의자 높이의 커버리지가 낮은 점을 감안, 의자 높이를 조절형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가상 시나리오 2 : 50대 남성용 골프모자 수입 업체

B 기업에서는 국내 50대 남성을 타겟으로 외국에서 생산된 골프 모자의 수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B 기업이 수입을 고려하고 있는 골프 모자는 총 2가지 제품이며, 이 중에서 1가지 제품만을 선정하여 수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각각의 제품 치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50대 남성용 골프모자 수입 업체
제품 둘레 챙너비 깊이
(조절형) 550mm~600mm 165mm 100mm
(조절형) 500mm~580mm 155mm 90mm

두 제품 중 어떤 제품이 한국인 인체치수에 더욱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B 기업에서는 사이즈코리아 온라인 가이드라인을 아래와 같이 활용하였습니다.

1. 사이즈코리아 홈페이지(sizekorea.kr)에 접속
2. 디자인가이드라인 → 온라인 디자인가이드라인 페이지로 이동
3. 제품 목록 중 ‘모자’를 선택
4. 제품 ‘가’, ‘나’에 대해 각각 ‘모자’에 해당하는 3가지의 설계 변수에 대한 커버리지 분석을 아래와 같이 수행
  • a.  목표 고객 군의 성별은 '남자'을 체크, 연령 범위는 '50~59세'로 설정
  • b.  제품 설계 기준은 책자형 가이드라인의 기준대로 유지
  • c.  제품 설계값은 설계 변수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설정

     i. 둘레 : ‘조절형’에 체크하여 설계값을 입력

    ii. 챙너비, 깊이 : ‘고정형’에 체크하여 설계값을 입력

5. 커버리지 분석을 통해 산출된 ‘가’, ‘나’ 제품의 설계 변수별 커버리지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50대 남성용 골프모자 수입 업체
제품 둘레 챙너비 깊이

커버리지 96.55%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0.07%,
1mm 상향 조정시 0.00%

(조절형) 550mm~600mm

96.55%

커버리지 77.77%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0.07%,
1mm 상향 조정시 0.00%

165mm

77.77%

커버리지 35.50%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0.07%,
1mm 상향 조정시 0.00%

100mm

35.50%

커버리지 90.80%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1.38%,
1mm 상향 조정시 +1.38%

(조절형) 500mm~580mm

90.80%

커버리지 61.61%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6.44%,
1mm 상향 조정시 +7.36%

155mm

61.61%

커버리지 38.00%

제품 설계값 1mm 하향 조정시 -2.50%,
1mm 상향 조정시 +5.00%

90mm

38.00%

6. 커버리지 분석 결과, ‘가’ 제품이 ‘나’ 제품보다 목표 고객의 인체치수에 더욱 적합하므로, ‘가’ 제품을 수입하기로 하였습니다.

향후, ‘가’ 제품이 전반적으로 인체치수가 큰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임을 감안하여, 인체치수가 작은 고객에게 적합한 ‘나’ 제품도 함께 수입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안도 검토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머리

표준 인체형상 유형화(군집분석)

사이즈코리아 머리 관련 인체치수 데이터를 이용, 한국인의 두상을 유형화하면 아래의 4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Between SS/Total SS = 77.4%)

표준 인체형상 유형화(군집분석)
유형 머리가로 머리두께 정면비율 옆비율 위비율 눈썹위치 코뿌리위치 코밑위치
(위로부터)
입위치
(위로부터)
눈동자 사이너비
(가로길이 최대)
귀세로위치
(위로부터)
귀깊이위치
(정면으로부터)
1 머리가로 머리두께 정면비율 옆비율 위비율 눈썹위치 코뿌리위치 코밑위치
(위로부터)
입위치
(위로부터)
눈동자 사이너비
(가로길이 최대)
귀세로위치
(위로부터)
귀깊이위치
(정면으로부터)
2 머리가로 머리두께 정면비율 옆비율 위비율 눈썹위치 코뿌리위치 코밑위치
(위로부터)
입위치
(위로부터)
눈동자 사이너비
(가로길이 최대)
귀세로위치
(위로부터)
귀깊이위치
(정면으로부터)
3 머리가로 머리두께 정면비율 옆비율 위비율 눈썹위치 코뿌리위치 코밑위치
(위로부터)
입위치
(위로부터)
눈동자 사이너비
(가로길이 최대)
귀세로위치
(위로부터)
귀깊이위치
(정면으로부터)
4 머리가로 머리두께 정면비율 옆비율 위비율 눈썹위치 코뿌리위치 코밑위치
(위로부터)
입위치
(위로부터)
눈동자 사이너비
(가로길이 최대)
귀세로위치
(위로부터)
귀깊이위치
(정면으로부터)
전체평균 머리가로 머리두께 정면비율 옆비율 위비율 눈썹위치 코뿌리위치 코밑위치
(위로부터)
입위치
(위로부터)
눈동자 사이너비
(가로길이 최대)
귀세로위치
(위로부터)
귀깊이위치
(정면으로부터)

디자인 그리드(인체 형상 삼면도)

디자인 그리드에 수록된 군집 분석을 통한 표준 인체형상 디자인 그리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유형1
    (보통 중두형)
  • 유형2
    (넓은 단두형)
  • 유형3
    (갸름한 중두형)
  • 유형4
    (큰 단두형)

몸통

남성과 여성의 연령대별 디자인 그리드를 제공합니다.

  • 남성 20대
  • 남성 30대
  • 남성 40대
  • 남성 50대
  • 남성 60대
  • 여성 20대
  • 여성 30대
  • 여성 40대
  • 여성 50대
  • 여성 6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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